[Chapter16. 피닉포획을 언제부터 해야 하는가]
오늘은 다소 충격적일 수도 있는 연구결과를 발표하려합니다. 주제는 피닉포획을 해야하는가 입니다. 쉽게말해서 피닉포획이 벰파포획보다 좋은가 입니다. 처음 연구할땐 피닉포획률이 몇퍼일때부터 잡는게 벰파포획보다 좋은지 알아보고자 했었습니다. 그런데 다소 충격적인 결과가 나왔네요.
바로 본론들어가죠. 일단 랩은 벰파가 레이더없이 백퍼로 발견되는 248랩 이상이라는걸 가정하겠습니다. 피닉포획률을 R, 피닉발견확률은 R-0.3입니다. 0.3을 빼는이유는 발견확률=포획률-30프로 이기 때문입니다. 공식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벰파이어와 피닉스의 공격력을 포획필요에너지로 나눕니다. 그래서 에너지 1당 각각 공격력 몇을 올릴수있는가 비교하는겁니다. 단, 피닉스포획시 에너지 1당 증가공격력을 계산할땐, 포획에너지에서 발견율*포획률을 나눠서 실질적으로 한마리 잡는데 들어가는 에너지가 몇이냐로 환산해줘야합니다.
바로계산들어갑니다. 여기까지 설명과 공식은 이해안해도됩니다.
3950÷{70÷R(R-30)} ≥ 1800÷41 이게 공식입니다. 즉 피닉포획이 벰파포획보다 효율적으로 되는 시점에 포획률 R을 구하는겁니다. 전 일단 피닉포획시 레이더를 쓴다고 생각하고 3950÷{70÷2R(R-30)} ≥ 1800÷41라는 공식을 풀어봤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피닉스를 레이더로 잡을때 벰파보다 이득이 나려면 79.15퍼부터입니다. 레이더를 안키면 포획률100퍼에 발견률 78퍼가 돼야 벰포획보다 이득이 나기 시작합니다. 이말은 즉, 피닉포획률이 74퍼에서 암만 레이더키고 피닉잡아봤자 레이더안키고 벰파잡는거보다 공격력이 안오른다는겁니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가 빼먹어서는 안되는 중요한게 있습니다. 기준을 공격력으로 보지 않고 카드 등급으로 본다면 말이 달라진다는 겁니다. 즉, 공격력 이딴거 다 무시하고 33퍼 조합률에서 엔션 4마리를 카오스 1마리로 보고 계산해보자는 겁니다. 결과가 재밌게 나옵니다. 기준을 카드등급으로 놓고보면 피닉포획률이 64퍼일때부터 벰파잡는거보다 이득이납니다. 물론 피닉잡을때 레이더를 킨다는 가정 하에서요. 그리고 피닉포획률이 74퍼가 돼서 레이더를 키고 잡으면 벰파잡는거보다 1.5배 이득이 됩니다.
이걸 본 여러분은 생각을 잘하셔야합니다. 만약 내 목표가 공격력을 올리는거라면, 암만 레이더키고 피닉잡아봤자 벰파잡는게 더좋습니다. 그런데 만약 목표가 조합으로 좋은카드를 많이 뽑는거라면?
피닉포획확률이 64퍼가 되는 때부터 레이더키고 피닉잡는게 좋습니다. 레이더를 안키면 포획률이 84퍼일때부터 이익이 나는데, 이건 아직 업뎃이안됏기때문에 고려대상에서 제외입니다. 즉, 이글을 다 이해하신분은 자신의 목표가 공격력증가인지 조합인지에 따라 피닉을 언제부터 잡을건지 판단하시면되겠습니다. 이상.
완전 좋은글....감사합니다!
답글삭제좋은글 감사합니다 그런데 마지막에 레이더 안켤시 84퍼일때부터 이익이 나는데...까진 이해가 가는데 이건 아직 업뎃이안됏기때문에 고려대상에서 제외입니다....모가 업뎃이 안되었다는 얘기인가요 이해가 잘 안갑니다.
답글삭제그리고 존경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