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List

2013년 7월 1일 월요일

보스전 데미지 분석

[Chapter 22. 보스전 데미지]

보스때릴때 데미지는 원래 데미지 ±20퍼센트 범위에서 랜덤으로박힙니다. 즉 원래뎀지가 100만이라하면 보스전에서는 80만~120만 사이에서 랜덤으로박힙니다.

여기서 만약 암속성 리더몹 효과가 공격력n퍼증가라고 하면, (-20+n)퍼센트~(+20+n)퍼센트의 범위에서 랜덤으로 뎀지가 박히게 됩니다. 예를들어 뎀지가 100만이고 암속성리더가 공+3퍼증가이면 뎀지는 83만~123만 사이에서 박힙니다. 이건 던전을 수백번 하면서 검증한결과 얻은수치입니다.이상

던전 정리

[Chapter 21. 던전 정리]

*******0.201#1.001#4.001#발견#막타
포보스** 에픽     레전     카오     레전  레전            
저거노트*레전    엔션     얼티      엔션  엔션 

*******0.201#1.001#4.001#발견#막타
헬리**** 엔션     카오     얼티    카오   카오            
페르**** 카오     얼티       갓     얼티   얼티

*******0.201#1.001#4.001#발견#막타
발키리** 레어     에픽    레전    에픽     에픽            
펜릴**** 카오     얼티     갓      카오     카오

*******0.201#1.001#4.001#발견#막타
듀라한** 얼티      갓         S갓      갓     갓  


#S랭크:최고보상 -2단계이상에서 랜덤지급     
#검색래밸제한 :밑으로한단계, 위로두단계        
#던전발견:퀘상관없이 랜덤으로 자기래밸에맞는보스출현. (예를들어 201랩이면 250보스. 260랩이면 300랩 보스가 발견됩니다)
#보스피:헬리-114억,페르-331억,펜릴-1050억. 
#암속성리더몹효과 던전에서적용됩니다.
#대기시간 8초남았을때공격가능.         
#s랭은순위상관없이랜덤보상
#s랭이많을경우 최고등급보상확률은낮아짐.   
#펜릴보상은 페르랑같습니다. (펜릴을아무도안치는이유입니다.)

공격력별 하루 던전수입

[Chapter 20. 공격력별 하루던전수입]

오늘은 재미삼아 공격력별 하루던전수입을 계산해보죠. 공격력은 속성별최고등급카드 6개합친것이고 대상은 150~300랩입니다.스테는 최소기준으로 하루 800개 찬다고 가정하고 낭비없이 모든던전에 랭크드한다고 칩시다. 다음은 포획을 제외하고, 던전으로만 획득가능한엔션개수입니다

던전공격력(하루획득엔션)

☞ 50만(24), 백만(47), 2백만(94), 3백만(139), 4백만(188), 5백만(228), 6백만(266), 7백만(320), 8백만(355),9백만(400),천만(457), 1500만(640), 2천만(800), 2500만(1066), 4천만(1600), 8천만 올 엘더(3200)

보시다시피 던전공격력이 백만만 되도 에너지포획보다 더 많은 하루 47마리엔션포획이 가능해집니다. 슈프림정도있고 공3백만넘어가면 하루139마리포획가능합니다. 극단적으로 올 엘더의경우(공8천만)  던전만돌아도 엔션 3200개에 해당하는카드를 하루만에 벌수가 있네요.
그런데 2백랩대에 올엘더를가진사람이 없고 3백랩이상은 페르던전을참여못하기때문에 현실적으로 이렇게 어마어마하게 던전수입을버는사람은 없다고봅니다.
몇몇 200랩대 후반 분들의 경우 엘더 2~3개를 갖고계신데 이분들의 경우는 현실적으로 하루에 엔션 1천마리에 해당하는 카드(ss갓 한장)를 버는게가능합니다.

암튼 자신의 던전공격력과 하루던전수입을 확인하고 목표를 세우시고 던전계획을 짜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던전에 대한 고찰

[Chapter 19. 던전에 대한 고찰]

던전이 잠수함패치가 끝나고 안정화되는거같아 오늘은 던전에대한 글을 적으려합니다. 현재 월보 공회순위를보면 100등까지 2백랩대가 거의 없죠. 이건 즉 2백랩 울갓이상 보유한분들이 모두 던전만 하고있다는것이라고 해석할수 있습니다.

지금 2백랩대 중간층이 던전으로인해 성장속도가 급격해졌습니다. 즉, 제가볼때 던전은 초고랩랭커가 아닌 150~299랩을 위한 컨텐츠입니다.

기존에 3백이상 초고랩&만랩들의 월보독식과 무한성장을 개선하기위해 만들었다고 볼 수 있구요. 이로써 몬워 유저계급은 3가지로 변하게되었습니다.

첫째, 신계. 이는 스포5천개이상 기본에 월보 10등안에 밥먹듯이 드는분들입니다. 던전 아무리 많이해봤자 이분들 역전하는건 불가능합니다.

둘째, 브루주아. 이들은 그동안 몬워를 꾸준히 해 오면서 슈프림,울갓을 확보해 놓은 사람들입니다. 주로 200랩대에 포진해있으며 하루 던전보상을통해 엔션100마리 이상을 모으게 되었습니다. 그 중 엘
더보유 브루주아는 갓등급도 쉽게얻으며 폭풍성장하고있습니다.

셋째, 초보및 서민. 이들은 그동안 조합을 통해 전재산을 날리거나 시작한지 얼마안된 유저로 일단 목표를 울갓확보+던전진입으로 잡아야할겁니다.

참고로 제 몹 기준으로, 던전업뎃후 지난 이틀간 스테낭비없이 던전참여한결과 얼티8, 카오스28, 엔션 20개를 벌었습니다.

구체적으로보면 헬리는 열대당 0.3퍼, 페르는 30대당 0.3퍼가 나오고, 이는 스테 10개당 엔션 1개라고 볼수있습니다.

즉, 하루 스테리젠800개를 던전에쓸경우 포획30+던전80=110마리 포획효과를 볼수 있다는겁니다

이는, 저같은 노현질러도 한달에 엔션 3천마리 이상 얻는게 가능해졌다는 소리입니다. 이는
슈프림이 없는 던전 밑바닥인 제 기준이고 슈프림이나 엘더보유자는 던전수입이 어마어마할거라고 예상됩니다. 그들은 아마 꾸준히 던전만 참여한다면 하루 엔션환산량으로 200개이상 벌수있으며. 특히 엘더유저의경우, 한달에 엔션 6천마리이상의 포획효과를 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암튼 결론적으로 이번던전패치로인해, 200랩대의 카드획득속도가 3배~6배정도 빨라졌고, 이로인해 만랩괴수들과의 빈부격차는 많이줄어들거라고
예상됩니다. 또한 던전공지에도 써있듯이, 랭킹순위가 아닌, 데미지 기여도별 보상이기 때문에 서민들도 울갓만 확보한다면 이러한 성장을 누릴수 있으리라
판단되고, 쉽게 말해서,

*랭커가 너무 성장해서 나는 망했다*
가 아닌,

*나도 데미지가 쎄지면 랭커처럼 빨리 성장할수 있다*
라는 시스템이 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제가 지금까지 수없이 걱정해오던 랭커만 계속 강해지는 막장 월보시스템이, 던전
으로인해 왠만큼 균형을 찾아갈거라고 봅니다.

월보 피통 측정

[Chapter 18. 월보 피통 측정]

오늘은 월보 피가 얼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계산방법은 1등~200등 : 구간별 계산 ,  201등~나머지 : 산술평균을 이용하여 계산.

200등까지 구간별 계산하는이유는 랭커들의 기량차이가 커서 분포가 고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201등 이후부터는 차이가 적어서 걍 산술평균으로 합니다.

암튼, 이렇게 월보피통을 계산해보면 110조  입니다.
재밌는건 1등부터 200등까지 45조의 딜을 넣고 나머지 만이천명이 65조의 딜을 넣는다는겁니다.
즉 200명의 랭커가 나머지 만명과 거의 비슷한 딜을 넣고있다는거죠. 그리고 그들은 그 보상으로 엄청난 등급의 카드를 받아가며 계속 강해지고 나머지 만명의 유저들은 울티한개, 카오스 한두개에 만족하며 살아가고 있는겁니다. 랭커들은 계속쎄지고 서민은 계속바닥만 깔고, 재밌는 현실입니다.

앞으로도 월보피통은 심심할때마다 측정해볼생각입니다. 그리고 피통측정과 함께 몬워 유저간 불균형도를 측정할 생각입니다.  즉 월보 딜 분석을통해 랭커와 서민의 불균형이 얼만큼 벌어지고있는지 볼수있다는거죠. 이 추세를 분석하면 몬워가 흥하는지 망해가는지 단번에나옵니다. 이상

살라포획 vs 벰파포획

[Chapter 17. 살라포획vs벰파포획]

챕터 16에 이어 살라포획과 벰파포획을 비교해봅시다. 글을쓰기앞서 포획률정보를 제공하여 연구를 가능하게 해주신 낙화유수님께 다시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이부분은 반드시 챕터 16을 읽고 읽기를 바라며 , 잡설명없이 바로 결론만 말하겠습니다.

우선 레이더를 안쓴다는 가정 입니다.
랩 175부터 벰파포획이 살라포획보다 공격력이 빨리 오릅니다. 175랩 전까진 살라포획이 더 공격력이 빨리오릅니다.

175랩때                                                           살라포획☞에너지1당 12.678 공격력.         벰파포획☞에너지1당 12.78공격력.

그리고 격차는 175랩을 기점으로 랩이 올라갈수록 커집니다. 그리고 살라,벰파가 모두 레이더없이 백퍼로 잡히는 246랩이 되면

살라포획☞에너지1당 32.75공격력 증가.               벰파포획☞에너지1당 43.9 공격력증가.   비교가 안되죠.

결론적으로 공격력만 따지고보면 175랩부터 벰파잡는게 이득이라는 소리입니다. 그런데 불속성 리더몹효과를 무시할수가 없기때문에 175랩전후에 최대한 빨리 노바 이상을 띄우고, 바로 벰파잡는게 공격력을 가장 빠르게 키울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이상.

피닉포획은 언제부터 해야하는가?

[Chapter16. 피닉포획을 언제부터 해야 하는가]

오늘은 다소 충격적일 수도 있는 연구결과를 발표하려합니다. 주제는 피닉포획을 해야하는가 입니다. 쉽게말해서 피닉포획이 벰파포획보다 좋은가 입니다. 처음 연구할땐 피닉포획률이 몇퍼일때부터 잡는게 벰파포획보다 좋은지 알아보고자 했었습니다. 그런데 다소 충격적인 결과가 나왔네요.

바로 본론들어가죠. 일단 랩은 벰파가 레이더없이 백퍼로 발견되는 248랩 이상이라는걸 가정하겠습니다.  피닉포획률을 R, 피닉발견확률은 R-0.3입니다. 0.3을 빼는이유는 발견확률=포획률-30프로 이기 때문입니다. 공식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벰파이어와 피닉스의 공격력을 포획필요에너지로 나눕니다. 그래서 에너지 1당 각각 공격력 몇을 올릴수있는가 비교하는겁니다. 단, 피닉스포획시 에너지 1당 증가공격력을 계산할땐, 포획에너지에서 발견율*포획률을 나눠서 실질적으로 한마리 잡는데 들어가는 에너지가 몇이냐로 환산해줘야합니다.

바로계산들어갑니다. 여기까지 설명과 공식은 이해안해도됩니다.

3950÷{70÷R(R-30)} ≥ 1800÷41                 이게 공식입니다. 즉 피닉포획이 벰파포획보다 효율적으로 되는 시점에 포획률 R을 구하는겁니다. 전 일단 피닉포획시 레이더를 쓴다고 생각하고 3950÷{70÷2R(R-30)} ≥ 1800÷41라는 공식을 풀어봤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피닉스를 레이더로 잡을때 벰파보다 이득이 나려면 79.15퍼부터입니다. 레이더를 안키면 포획률100퍼에 발견률 78퍼가 돼야 벰포획보다 이득이 나기 시작합니다. 이말은 즉, 피닉포획률이 74퍼에서 암만 레이더키고 피닉잡아봤자 레이더안키고 벰파잡는거보다 공격력이 안오른다는겁니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가 빼먹어서는 안되는 중요한게 있습니다. 기준을 공격력으로 보지 않고 카드 등급으로 본다면 말이 달라진다는 겁니다. 즉, 공격력 이딴거 다 무시하고 33퍼 조합률에서 엔션 4마리를 카오스 1마리로 보고 계산해보자는 겁니다. 결과가 재밌게 나옵니다. 기준을 카드등급으로 놓고보면 피닉포획률이 64퍼일때부터 벰파잡는거보다 이득이납니다. 물론 피닉잡을때 레이더를 킨다는 가정 하에서요. 그리고 피닉포획률이 74퍼가 돼서 레이더를 키고 잡으면 벰파잡는거보다 1.5배 이득이 됩니다. 

이걸 본 여러분은 생각을 잘하셔야합니다. 만약 내 목표가 공격력을 올리는거라면, 암만 레이더키고 피닉잡아봤자 벰파잡는게 더좋습니다. 그런데 만약 목표가 조합으로 좋은카드를 많이 뽑는거라면?
피닉포획확률이 64퍼가 되는 때부터 레이더키고 피닉잡는게 좋습니다.  레이더를 안키면 포획률이 84퍼일때부터 이익이 나는데, 이건 아직 업뎃이안됏기때문에 고려대상에서 제외입니다.  즉, 이글을 다 이해하신분은 자신의 목표가 공격력증가인지 조합인지에 따라 피닉을 언제부터 잡을건지 판단하시면되겠습니다. 이상.

퀘스트별 완료 소모시간

[Chapter 15. 퀘스트별 완료 시간]

오늘은 챕터 14에 이어서 퀘스트별로 랭크3을 따는데까지 몇일이 걸리나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에너지를 최대한 낭비없이 모두 쓴다고 가정합시다.
참고로 직업은 파이터, 레인저로 나눠서 계산하였고 쪼랩때 불카누스를 얻을 가능성은 거의 희박하기때문에 노바누스까지만 고려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별다른 설명이 필요없으니 바로 표로 들어갑시다. 밑의 기간은 낭비없이 할때 최소기간이고, 현실적으로는 1~2일씩 더잡으시면 됩니다.

[레인저 퀘스트 완료 소모시간]

*************  기본       헬피        노바
초원지대******   1일         1일         1일       
동부해안가****    2일        1일         1일

서부암벽******   2일         2일         2일      
남부습지대****   3일         3일         3일        
황혼의골짜기**    6일         5일         5일

화염계곡******   7일         7일         6일      
폭풍의언덕****  13일        12일       10일        
지하동굴******  18일       16일       14일

얼음계곡******  24일        22일       19일        
고대유적******  25일        23일       20일
총소모일수**** 101일        92일       81일

[파이터 퀘스트 완료 소모시간]

*************  기본       헬피        노바     
초원지대******   1일         1일         1일       
동부해안가****    2일        2일         2일

서부암벽******   3일         3일         2일      
남부습지대****   3일         3일         3일        
황혼의골짜기**    7일         6일         6일

화염계곡******   8일         8일         7일      
폭풍의언덕****  15일        13일       12일        
지하동굴******  21일       19일       18일

얼음계곡******  28일        26일       24일        
고대유적******  29일        27일       25일        
총소모일수**** 117일      108일     100일

대부분이 헬피를 얻기전에 퀘를 하실텐데 그럴 경우 보시다시피 퀘템 10개를 모두 얻기위해서 레인저는101일, 파이터는 117일이걸립니다. 즉 레인저로 시작하면 15일 정도 빨리 퀘를 다 깰수 있는것이죠. 만약 쪼랩때 월보에 현질을 좀 해서 헬피나 노바를 얻을경우 17일정도 더 단축가능합니다. 단, 아무리 노바를 띄우고 시간 단축을 하더라도, 최소 3개월정도는 퀘스트를 깨는데 잡는다는것을 아셨으면합니다. 포획은 그 이후 부터겠죠.
따라서 자신의 상황에 맞는 필요기간을 확인하시고 퀘스트하실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수입 증가 관련 퀘스트, 언제 깨야 하는가?

[Chapter 14. 수입 증가 관련 퀘스트, 언제 깨야 하는가?]

오늘은  마법채찍, 고방, 마법목걸이 퀘를 언제 깨는것이 좋은지 꼼꼼이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아이템 효과부터 살펴보죠.

마법채찍 : 시간당 수입 3프로 증가                 
고대의방패 : 시간당 수입 5프로 증가                       
마법목걸이 : 몬스터 유지비 4프로감소

이거 세개를 완료할 경우 총 수입 증가효과는 어떻게 될까요. 정답은 (1+0.03+0.05)÷0.96 = 1.125    즉, 최종적으로 수입이 12.5프로 증가하는 효과입니다.
이것은 알기쉽게 설명하면, 순수유지비가 천만원일경우 백이십오만이 더 생기는 셈이고, 유지비가 1억일 경우 천이백오십만이 더 생기는 셈입니다.

자, 그럼 이제 본론들어갑니다. 직업은 레인저, 랩은 2백 이상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3개의 퀘스트를 랭크3까지 찍는데 들어가는 에너지는 총 51282입니다. 이것을 레인저 기준으로 환산하면 퀘템 3개 얻는데까지 최대 32일이 걸리게 됩니다. 그런데 만약 32일동안 벰파를 모은다면 어떨까요. 900마리정도 모을수 있습니다. 즉, 퀘스트를 다 깨려면 벰파 9백마리를 포기하는겁니다. 생각해봅시다. 만약 퀘를 다 깨서 유지비가 12.5퍼만큼 늘어났어요. 그리고 그 늘어난 유지비로 일반몹을 살수가 있겠죠. 만약 그렇게 해서 추가로 사는 일반몹 총 공격력이 벰파 9백마리보다 높으면 퀘를 하는게 이득인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논리에서 손익분기점 공식을 도출해낼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일단 공식을 보시죠. 이건 굳이 이해 안하셔도 됩니다.

총 유지비를 X라고 하면,  9백 * 1800(포기하는 벰파 총 공격력) = X * 0.125 ÷ 일반몹1마리당 유지비 * 1마리당 공격력.

여기서 잠깐, 퀘를 깨기위해 포기하는 벰파 9백마리의 총 공격력은 162만입니다. 그리고 162만이라는 공격력을 채우기 위해서는 서큐 7300마리가 들어가고,그림리퍼로 따지면 5천마리, 데블아이로 따지면 3300마리에 해당됩니다. 즉, 퀘를 깨서 늘어나는 유지비만으로 이정도 일반몹을 살 수 있으면 벰파를 모을 필요가 없는겁니다. 일단 기준을 서큐버스로 잡아서 계산해봅시다. 서큐버스기준일때 X는 1억6천만입니다. 그림리퍼기준일때 X는 1억9259만이고, 데블아이 기준일때는 2억3247만입니다. 즉 손익분기점을 돌파하기 위한 총 유지비는 약 2억 정도인겁니다.

지금까지 다소 복잡할수도 있으니 한줄로 요약하고 끝내겠습니다.

현재 총수입이 2억이 안되면 채찍,고방,목걸이퀘 깨는건 시간낭비이므로  그냥 벰파모으세요. 총수입이 2억이 넘으면 그때 깨는게 이득입니다. 단, 200랩이전에 랩업을 천천히하실경우는 퀘를 최대한 깨서 미리얻어놓는게 좋습니다. 어짜피 200랩 전에는 레이더없이는 포획효율이 별로입니다.

지금까지 언제 유지비관련 퀘템을 얻어야하는지 알아봤습니다. 저도 유지비 2억되기전까지 벰파만모을생각입니다. 이상.